어제 어떤 블로그를 방문했다가 아주 황당한 경우를 당했다.
희귀하다싶이 한 기독교 블로그를 만나서 반가움에 관련글을 트랙백으로 남기고 댓글을 남겼더니 아주 냉소적인 댓글이 달렸다. 생전 처음 당하는 경우라 어안이 벙벙하여 이유를 알고자 몇번의 댓글을 주고 받으니 댓글을 남긴 분이 한 교회를 섬기고 있는 목사님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어이가 없고 우리 크리스챤들의 자화상을 보는 것같아 영 마음이 씁쓸하다.
누구던지 오해는 할 수 있다. 더구나 직접 만나서 서로 얼굴을 보고 눈빛으로 나누는 대화가 아니어서 충분히 오해도 받을 수 있고 오해를 할 수도 있다. 그것을 한탄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우리 크리스챤들이 온, 오프라인에서 상대방을 대하는 태도와 양식을 생각해 보자는 것이다.
이 글을 대하는 분들에게 좀더 객관적인 판단을 위하여 문제가 되었던 그 분의 블로그 주소를 공개한다.
이번의 연평도 포격이 오워 목사의 전쟁 예언 때문이 아니라는 매우 좋은 내용의 글이었다. '떡과 포도주' 블로그에서도 예전에 오워 목사에 대한 의문을 한번 지적한 적이 있었다.(2010/07/08 - [신앙칼럼] 지금은 회개할 때) 그래서 비슷한 내용의 글이고 공감하는 바가 있어서 트랙백을 남겼다. 아래가 그 당시 나의 댓글이다.
그런데 그 분이 트랙백은 확인하지 않고 나의 또다른 블로그인 이바구 블로그(http://www.ibagu.co.kr/) 를 둘러 보고는 선전을 위한 트랙백을 남기지 말라는 것이다. 손가락으로 산을 가리키는데 산은 보지 않고 엉뚱하게 손가락을 문제 삼는 경우다. 백번 양보해서 그럴 수 있다. 시간이 없으면 트랙백 내용을 확인 못할 수가 있다. 바쁘면 멀리 있는 산을 바라보기 보다 손가락에 묻은 이물질을 지적할 수 있다.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언제나 상대방이 크리스챤이던 아니던 먼저 준비하고 있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선한 양심이다. 우리는 선한 양심을 온유와 두려움으로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바로 선한 양심이다. 우리는 선한 양심을 온유와 두려움으로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선한 양심을 가지라 "(벧전3:15,16)
복음은 특권이 아니다.
복음은 은혜고 빚진 자의 마음이다.
자격없는 내가 공로없이 받았으니 하나님의 은혜이고 복음을 모르는 자에게 되갚아야 할 빚이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아무 연고도 없는 헬라인, 야만인, 지혜있는 자, 어리석은 자(=모두)에게 빚진 자라고 고백하고 있는 것이다.
복음은 은혜고 빚진 자의 마음이다.
자격없는 내가 공로없이 받았으니 하나님의 은혜이고 복음을 모르는 자에게 되갚아야 할 빚이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아무 연고도 없는 헬라인, 야만인, 지혜있는 자, 어리석은 자(=모두)에게 빚진 자라고 고백하고 있는 것이다.
"헬라인이나 야만인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롬1:14)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자들의 합당한 자세다.
그 분의 착각대로 내가 내 블로그를 홍보하기 위해 트랙백을 남겼다고 치자.
그래도 복음을 가진 자가 그렇게 댓글을 남기면 안된다.
길 잃은 양이 자기의 블로그를 제발로 찾아 들었다면 복음을 전할 절호의 기회가 되지 않느냐 말이다.
더구나 그는 교회를 대표하는 목사이다.
그가 가진 마음은 은혜가 아니라 특권 의식에 사로 잡힌 오만이다.
내가 볼 때 그의 태도는 '가진 자의 횡포'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
내가 어안이 벙벙하고 분한 마음이 들어서 정색을 하고 다시 질문을 했다.
그 분의 댓글이다.(캡튼과 김삼은 동일인이다)
벌써 배는 멀리 떠났는데 복음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소리가 봉창 두드리는 소리로 밖에는 들리지 않는다.
복음의 수난이다.
주님께서 피흘려 값주고 사신 귀한 복음이 한 목사의 입에서 30냥도 안되는 헐값으로 마구 마구 팔리는 것을 본다.
그래서 이 블로그의 할일이 많음을 새삼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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