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리고 나/좋은 생각

행복한 블로그, 이렇게 운영합니다


어제 말씀드렸던 경산중앙교회 블로거들의 집합체인 행복한 블로그(가칭.2009/11/03 - 또 하나의 '떡과 포도주'를 바라며)는 아래와 같이 운영할 예정입니다.

 행복한 블로그 운영 지침

 운영 취지  인터넷이 거짓, 음란, 불법, 폭력화 되는 것을 방지하고 나아가 이를 악용하는 것에 대항하여 선한 문화와 생산적인 문화를 전파하기 위함
 운영 목적  경산중앙교회 사이버 블로거 전도자 양성
 운영 목표  100명의 블로거(일반-30명 청년-70명)
 운영 원칙 
(아래 참조)
  1. 행복한 블로그는 경산중앙교회의 행복한 웹진을 지원합니다.
  2. 행복한 블로그는 자유롭게 카타고리를 구성하되 반드시 1개는 복음적인 카타고리 생성
  3. 행복한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교육 지원(카메라, 컴퓨터, 글쓰기)
  4. 행복한 블로그는 서로 칭찬하며 격려한다.


 행복한 블로그 운영 세부 원칙 


1. 행복한 블로그는 경산중앙교회의 행복한 웹진을 지원합니다.
블로그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 나라의 문화 전파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어떤 식으로든 하나님의 몸된 교회와 연결되어 있어야 할 줄로 압니다.
그래서 행복 블로거들은 은사를 보다 더 활용하는 차원에서 경산중앙교회의 행복한 웹진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자 합니다. 그 방법으로서 블로그의 좋은 글들을 발굴하여 경산중앙교회의 홈페이지 행복한 웹진에도 내용을 소개하는 영광을 드리고자 합니다.

또 블로거는 행복한 웹진의 기자로서 교회의 각종 행사에 우선 참석이 가능하며 국내외의 유명인을 가까이서 취재, 인터뷰 할 수 있는 영광을 드리고자 합니다. 예를 들면 금요성령예배에 초청되는 CCM 가수 또는 그외 유명인을 가까이서 인터뷰하여 자기의 블로그에 올릴 수 있는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2. 행복한 블로그는 자유롭게 카타고리를 구성하되 반드시 1개는 복음적인 카타고리 생성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블로그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 나라의 문화 전파입니다.
그래서 행복한 블로그는 각자의 기호에 맞게 운영하되 하나의 카타고리는 반드시 복음적인 내용을 담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전체를 기독교적인 내용으로 담는 것은 피해주시되 누구나 거부감없이 접근할 수 있게 다양한 모양과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 행복한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교육 지원(카메라, 컴퓨터, 글쓰기)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자 합니다.
복잡한 태그를 몰라도 블로그 운영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좀더 보기 좋게 꾸미고, 좀더 읽기 쉽게 만들고 싶은 욕심이 생깁니다.

그래서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간단한 컴퓨터 교육, 카메라 촬영 기술, 효과적인 글쓰기 노하우 등등을 교육하고자 합니다.
교회내의 각종 은사를 가진 사람을 발굴하여 강사로 섭외하고 기존 소그룹을 활용하기도 하겠습니다.

4. 행복한 블로그는 서로 칭찬하며 격려한다.
인간은 누구나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그 생각들이 서로 충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이버상의 의견이 외부로까지 번져 서로 서먹한 관계가 되지 않도록 중재와 화해를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그래서 정기적인 오프라인 모임을 가져서 서로 인간적인 정을 돈독히 하여 만일의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대충 제가 생각하는 방안입니다.
이것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열린 마음으로 언제나 행복 블로거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업그레이드 시키겠습니다.
행복한 웹진과의 문제는 제가 이미 행복한 웹진에 몸담고 있어서 어느 정도 행복한 웹진 운영진과 의견이 교환된 방안이라 실행에 어려움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그외의 것도 참여자들의 의지만 있다면 실행 가능한 방안들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과도한 외부의 간섭은 배제하여 자유롭게 블로깅하는데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위 안대로만 된다면 참가자들은 자유롭게 블로그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인생에 색다른 경험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야말로 행복한 블로그 생활이 되며 이것이 신앙 생활과 교회 생활, 나아가서는 가정 생활에도 활력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