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샬롬의 뜻 5가지

리가 크리스챤 형제,자매를 만났을 때 흔히 자주 사용하는
 샬롬(Shalom)의 정확한 뜻을 제대로 알고 사용하고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네이버의 어느 블로그에서 정의를 내린 것 전문을 발췌하여 옮겨 적습니다.

적절한 곳에 정확히 사용하시고 먼저 내 자신에게 샬롬의 은혜가 있기를 바랍니다.

샬롬(Shalom)의 뜻 다섯가지


샬롬이라는 말에는 안녕이라는 뜻을 포함하여 다섯가지의 뜻이 있다.

첫째로 평화라는 의미가 있다.

이것은 외부적인 측면을 말하는 것으로 나자신이 살고 있는 가정과 사회와 나라가 언제나 평화롭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사도 바울도 이 평화를 위하여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라고 디모데에게 권면 하였다(딤전2:1-2).

그렇게 해야하는 이유는 다른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경건 생활이 방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이다.

두번째로 샬롬은 평강이라는 뜻이 있다.

이것은 내면적인 측면을 말하는 것으로 마음의 평화를 이루는 것이다.

비록 외부적인 요인이 여의치 못하여 평화롭지 못하다 할지라도 주님께서 나의 마음을 붙잡아 주심으로 말미암아 내 마음의 내면적인 평강을 이루는 것이다.

평강을 너희에게 주노니 곧 나의 평강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 하지도 말라(요14:27)는 말씀이 바로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내적 평강을 말하는 것이다.

세째로 정의를 의미한다.

나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이 불의로 충만한 곳이 아니라 정의가 충만한 곳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오직 공법을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흘릴지로다(암 5:24). 오늘날 처럼 불의한 세상에 사는 사람들은 이 말을 간절히 원할 것이다.

교회 안에서 만큼은 하나님의 공의가 바로 서도록 해야 한다.


네째로 샬롬은 질서를 의미한다.

마찬가지로 오늘날 가정과 사회는 질서가 무너지고 있다.

가정에서는 남편과 아내. 부모와 자식 간의 질서가 흐려져 가고 있으며 사회에서는 나이가 많은 사람과 적은 사람들 간의 질서가 무너져 내린 지가 이미 오래 되었다.

우리가 여기서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이 질서의 문제는 서로의 위치를 구별 해 주는 문제이지 결코 서로를 차별하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도로에서 교통 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운전자가 질서를 지키지 않아 일어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가정과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은 질서의 문제와 많이 연관 되어 있기 때문에 질서가 바로 잡히지 못할 때 항상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다섯번째로 조화라는 뜻이있다.

이것은 서로 대립되거나 상충 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부족함과 결핍을 채워 줌으로 전체적인 측면에서 온전함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

즉 형제, 자매에게 "샬롬~~"이라고 인사함은


"00에게 평화가 깃들기를 바랍니다"

"~~~    평강이 있기를 ~~"

"~~~   정의가 임하기를 ~~"

"~~~   질서가 있기를 ~~"

"~~~  조화가 있기를 ~~"

란 아주 축복된 말입니다.


아무 의미도 모른체 " 샬롬~"이라고 인사하지 말고 좀더 의미를 생각하면서 하면 이보다 좋은 인사법은 없을 것입니다.

이 시간 이 글을 읽는 모든 사람들에게 샬롬이 임하기를 ....